조희연, 시도교육감협의회장…국가교육위에도 참여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에 뽑혔다. 회장을 맡게되면서 조 교육감은 다음달 출범할 예정인 국가교육위원회 당연직 위원으로도 참여하게 된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당선인은 13일 세종시 협의회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고 조 서울시교육감을 차기 회장으로 내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 교육감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자가 교육감협 회장 후보로 출마했다. 투표는 무기명으로 치러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 교육감이 17표 중 몇 표를 얻어 당선됐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진보 성향의 조희연 교육감이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새 정부와 교육감협의회가 입장차를 보일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교육감 협의회장은 다음달 출범할 국가교육위원회에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게 돼있기 때문에 진보 교육계의 목소리가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될 가능성도 커졌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문제도 조 후보와 새 정부가 반대 입장이다. 윤석열 정부는 현재 초중등 교육에만 쓰이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대학에도 쓰도록 하자고 제안했으나, 조 후보는 반대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이날 회장 내정이 확정된 직후 서울시교육청을 통해 "기획재정부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초·중등 교육재정 축소 문제, 국가교육위원회 교육 의제 논의 과정에서 초·중등의 입장을 반영하는 문제 등 공통의 의제들이 있다"며 "힘을 모아 잘 대변해 나가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 폐지에서도 조 교육감과 윤 정부 입장이 대립한다. 조 교육감은 이전 임기동안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을 앞장서 주도해왔으나, 윤석열 정부는 “다양한 학교 유형을 마련하는 고교체제 개편을 검토한다”며 자사고 존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조 교육감은 선거기간 때 “윤석열 정부와 협력할 부분은 과감히 협력하겠지만, 자사고 유지 정책은 수용하기 어려운 입장”이라며 “합의가 어렵다면 국교위에 회부해 숙의과정을 거쳤으면 좋겠다”고 한 바 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