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한 시민이 들어서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한 시민이 들어서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표적인 금리 인상 수혜주로 꼽히는 은행주가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은행주를 집중적으로 사들이던 외국인도 최근 매도세로 전환한 모습이다. 증권가에서는 금리가 급등하면서 대출 증가세가 둔화하고 은행의 건전성 악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은행의 배당 매력이 높아 추가적인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금리 급등에 건전성 위험 커지나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은행지수는 최근 한 달간 4.42% 하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1.79%)보다 하락 폭이 컸다. 이 기간 KB금융(-7.72%) 신한지주(-4.14%) 하나금융지주(-2.61%) 우리금융지주(-10.51%) 등 주요 은행주가 일제히 약세를 보였다.

기관투자가와 외국인이 은행주에 대해 동반 순매도에 나선 영향이다. 이달 들어 외국인은 KB금융을 915억원어치 순매도했고, 기관도 478억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지난달 말까지 은행주에 매수세가 몰린 것과는 상반된 흐름이다. 외국인은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KB금융을 7702억원어치 순매수했다. 이 기간 외국인 순매수 2위에 해당한다.

앞서 증권가에서는 올해 은행주의 차별적 강세를 내다보는 의견이 많았다.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은행주가 수혜를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통상 금리가 오르면 예금 금리보다 대출 금리가 빠르게 상승해 순이자마진(NIM)이 커진다. NIM 증가는 은행 실적 개선으로 이어진다. 실제 올 초부터 지난 2월 말까지 코스피지수가 9.35% 하락하는 동안 KRX은행지수는 4.82% 상승세를 보였다.

이날 국고채 3년물 금리가 오전 중 3.502%까지 치솟으면서 10년 2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은행주는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단기간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은행의 건전성 악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대출금리가 올라가면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하는 채무자들이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건전성 악화 우려가 부각된다는 점에서 금리 상승은 더 이상 은행주에 호재로만 작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올 하반기 또는 내년에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점도 악재로 꼽힌다. 경기 침체가 일어날 경우 대출을 받는 기업이 줄어드는 동시에 이를 갚지 못해 도산하는 기업이 나올 수 있다.

이병건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주요 5대 은행의 가계대출은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총 7조7000억원 줄어 5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며 “이 기간 5대 은행의 기업대출 증가율이 5% 수준으로 선방했지만 내년까지 증가세가 유지되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배당 매력 높아...주가 하락 제한적"

그럼에도 증권가에서는 변동성 장세에서 은행주가 다른 업종 대비 안정적이라고 강조한다. 높은 배당 매력이 주가 하방을 지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KB금융의 기대 배당수익률은 6.1%다. 신한지주(5.8%) 하나금융지주(7.3%) 우리금융지주(7.5%)도 기대 배당수익률이 5%가 넘는다.

김현기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가 발발했던 2020년을 제외하면 은행주 합산 배당수익률은 6% 수준에서 주가를 지지했다”며 “은행주는 안정적인 이익 구조를 갖고 있고 매년 배당성향도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방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