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복당 추진될까…박홍근 "비대위서 논의할 문제"
더불어민주당에서 8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에서 법안 처리를 위해 탈당했던 무소속 민형배 의원의 복당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박홍근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간접적으로 (민 의원의) 복당 신청이 있었다"고 밝히면서다.

박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민 의원 복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그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간접적으로 복당신청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민 의원의 탈당은)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서 본인이 소신을 갖고서 결단한 문제"라며 "탈당 이후에 제기된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해 (앞으로 구성될) 비대위에서 논의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하지만 민 의원 본인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복당 신청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제가 (복당신청 여부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

(언론은) 매번 자기들 시각에서 마음대로 보도하지 않나"라면서도 "저로서는 복당을 당연히 해야하고 복당 의지를 늘 갖고 있다.

그러나 당이 같이 정치를 하자고 해야 제가 복당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

제가 막 복당시켜달라고 할 수 있는 게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결국 박 원내대표는 민 의원이 복당 의사가 있다는 것을 전해 듣고 '간접적 복당 신청'이라는 표현을 썼으나, 그렇다고 공식적인 복당 신청이 이뤄진 것은 아니라는 게 민 의원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이날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언급한 대로 조만간 비대위가 출범한 뒤 지도부 내에서 민 의원의 복당문제가 거론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는 민 의원이 검찰개혁에 대한 사명감으로 탈당한 것인 만큼 복당을 시켜야 한다는 의견과 탈당 과정에서 적잖은 비판이 쏟아졌던 만큼 부정적 여론이 우려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아울러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이 민 의원을 복당시킬 경우 꼼수 탈당이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만일 복당 논의가 본격화할 경우 이런 공세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 의원은 지난 4월 '검수완박' 처리 과정에서 탈당, 안건조정위에 합류했으며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안건조정위를 무력화하기 위한 위장 탈당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