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재질 감지해 최적 코스 알아서 척척
삼성전자(DA사업부 사장 이재승·사진)의 ‘BESPOKE(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22 대한민국 혁신대상’ 융복합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가 보유한 최신 기술이 집약된 생활가전 제품으로 소비자의 생활 편의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재질 감지해 최적 코스 알아서 척척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는 대용량과 인공지능(AI) 기능을 갖춘 소비자 맞춤 위생 케어 제품이다. 국내 최대 25㎏ 용량의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와 20㎏ 용량의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로 구성됐다. 두 제품 모두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비스포크 그랑데 AI는 ‘오토 오픈 도어’와 ‘AI 이불 케어’, ‘AI 공간 제습’ 등 맞춤 위생 케어 기능을 제공한다. 세탁기와 건조기에 모두 적용된 차별화된 오토 오픈 도어 기능은 코스 종료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게 핵심이다. 이를 통해 내부 습기 걱정 없이 세탁물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외출 시에는 삼성전자 생활가전 전용 앱 ‘스마트싱스’로 세탁기, 건조기 문을 열 수도 있다. AI 이불 케어는 AI가 자동으로 이불 종류를 감지해 이불을 꼼꼼하고 빠르게 맞춤 세탁하는 기능이다. 예컨대 AI 이불 케어로 얇은 이불을 세탁할 경우 기존 세탁기의 이불 세탁 코스보다 세탁 시간을 최대 25분 절감할 수 있다.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 25㎏ 제품은 세제와 유연제를 알아서 넣어주는 ‘세제자동투입’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도 특징이다. 자동세제함과 자동유연제함의 용량은 이전 모델보다 각각 37.5%, 45.5% 확대해 세제를 채워 넣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이외에도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는 찌든 때와 세제를 헹궈내는 ‘버블워시’, 전용 세제 없이도 간편하게 세탁조를 관리할 수 있는 ‘무세제통세척+(플러스)’, 반려동물로 인한 알러젠(알레르기 유발 물질), 얼룩,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펫케어 코스’, 유해세균 및 집먼지 진드기 걱정을 덜어주는 ‘살균 세탁’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 20㎏ 제품은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저온제습’ 기술을 적용해 건조 통을 빠르게 예열한 후 60도 이하로 유지해 옷감 손상 걱정 없이 세탁물을 건조할 수 있다. 또 온도와 습도를 정밀센서로 측정해 건조 통 안팎의 온도와 습도를 고려해 최적의 코스로 건조하는 ‘AI 맞춤 건조’, AI 습도 센싱으로 세탁실의 습기를 제거해 주는 ‘AI 공간 제습’, 건조 통 뒷면에서 강력한 바람을 균일하게 내보내는 ‘360˚에어홀’ 등의 기능도 갖췄다.

삼성전자는 세탁기·건조기의 디지털 인버터 모터와 건조기 컴프레서에 대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고장이 나면 무상으로 부품 수리 또는 교체를 해주는 ‘평생 보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