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전국 기관장 회의…"건설 현장 노사 불법행위도 엄정 대응"
노동장관 "근로자 안전, 최우선 정책목표…중대재해 엄정수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23일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는 한 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전국 기관장 회의를 열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은 노동부의 최우선 정책 목표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1명이 숨지고 9명의 중경상자가 발생한 에쓰오일 울산공장 폭발·화재 사고를 언급하면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학단지를 관할하는 지방 관서는 긴급 점검해달라"며 "기업 안전보건 관리체계가 차질 없이 작동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엄정히 수사하고, 위법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위, 민간·공공 여하를 막론하고 엄벌해 현장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최근의 경제 상황이 어렵다면서 "산업·지역별 고용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예측해 선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여전히 일자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계층·업종의 고용 안정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또 "공정한 노사 관계의 확립과 근로자 권익 보호에도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건설 현장의 노사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협업해 엄정하게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현재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채용절차법) 자율 개선 지도 및 집중 점검을 하고 있다.

특히 일부 노동조합의 조합원 채용 강요로 논란이 발생했던 건설 현장의 불공정 행위를 근절하고자 건설 현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이날 전국 기관장 회의에는 노동부 주요 실·국장, 48개 전국 지방 고용노동 관서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