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보스턴다이내믹스…美 DHL 물류창고에 로봇 투입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1조원을 들여 인수한 글로벌 로봇 개발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가 물류 현장에서 ‘로봇 시대’를 연다. 글로벌 물류회사 DHL에 로봇 스트레치(사진)를 처음 공급해 하역 과정 및 박스 이동을 자동화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지난 26일 1500만달러(약 180억원) 규모의 스트레치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DHL은 올봄부터 3년간 북미 창고에 로봇을 배치하기로 했다. DHL 측은 “스트레치 공급 계약은 공급망 자동화 및 디지털화 전략의 일환”이라며 “각각 다르게 설계된 어떤 창고에도 적용 가능해 까다로운 작업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창고 자동화 시스템은 고정 인프라를 설치해야 해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스트레치는 기존 창고를 그대로 두면서 하역을 자동화할 수 있어 활용도가 크다는 설명이다.

물류 기업 요청으로 지난해 3월 제작된 스트레치는 트럭에서 박스를 시간당 최대 800개 내릴 수 있으며, 최대 50파운드(약 23㎏) 무게의 박스도 옮긴다. 스트레치는 별도 프로그래밍 없이 상자 종류와 크기를 식별해 지정된 위치에 쌓아둘 수 있다. 무질서하게 쌓여 있거나 떨어진 박스도 자동으로 이동시킨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와 오미크론 확산으로 물류 자동화 수요가 커지면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이 다른 기업에서도 쓰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 세계에 스트레치를 적용할 수 있는 물류센터 및 창고는 15만 개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번 계약으로 보스턴다이내믹스가 독보적인 로봇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업화에 한 발 다가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과거 구글이나 소프트뱅크에 인수될 때만 해도 혁신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됐으나 뚜렷한 성과물을 내놓지 못해 회사는 적자를 지속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