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의 불똥이 청와대로 튀었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로 나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의혹의 핵심 인사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인사와 관련, 청와대에 엄호세력이 있다고 폭로하면서다. 청와대는 그러나 "답변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5일 라디오에서 추 전 장관 폭로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정치는 정치권에서 논의해야 될 문제로 청와대가 왈가왈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렇게 답했다.

추 후보의 폭로는 전날 민주당 경선 TV토론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일대일 토론을 하는 도중에 나왔다. 이 전 대표는 "왜 그런 사람(손준성 검사)을 그 자리에 임명했나"라며 "그때 법무부 장관이었지 않느냐"고 따졌다.

추 전 장관은 "그 자리에 유임을 고집하는 로비가 있었다" 며 "윤 전 총장의 로비도 있었고 당에서도 엄호한 사람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안에서도 있었다"며 여권의 인사 청탁을 폭로했다.

박 수석은 고발 사주 의혹 사태와 관련 '야권이 계속 청와대까지 끌고 들어갈 경우에는 어느 정도 입장표명을 해 불씨를 꺼야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국민들께서 지혜롭게 판단해주실 거라 믿는다"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정치의 계절이 왔다고 해서 대통령과 청와대를 정치권으로 끌어들이려는, 유불리에 따라 이용하려는 것에 청와대는 휘말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자체 조사나 감찰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그럴 계획은 없다"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릴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현재 대구고등검찰청 인권보호관으로 있는 손준성 검사는 지난해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시절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된 인물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