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바스 분쟁, 우크라 우회 러-독 연결 가스관 등 논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모스크바 방문에 이어 러시아와 심각한 갈등 관계에 있는 우크라이나를 찾았다.

인테르팍스·dpa 통신 등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는 방러 이틀만인 2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했다.

양측은 경제 협력 등 양자 관계, 우크라이나 내부 개혁, 돈바스 지역(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분쟁 해결을 위한 민스크 평화협정 이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메르켈, 러시아 이어 우크라 방문…젤렌스키와 회담
메르켈은 지난 2015년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과 우크라이나 정부군 간 교전을 멈추기 위한 민스크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메르켈이 다음 달 예정대로 퇴임할 경우 그러잖아도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민스크 평화협정이 더욱 힘을 잃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유엔 집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계속되고 있는 돈바스 분쟁으로 1만3천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우크라이나를 우회하는 러시아-독일 직접 연결 가스관인 '노르트 스트림-2' 건설 문제도 메르켈-젤렌스크 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자국 북부에서 발트해 해저를 거쳐 독일로 연결되는 기존 '노르트 스트림' 가스관의 수송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건설 사업을 지난 2015년부터 독일과 함께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2개 라인인 기존 노르트 스트림 가스관에 2개 라인을 추가해 연 550억㎥인 기존 가스관의 용량을 두 배로 늘리려는 것이다.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은 완공까지 15km 정도만이 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는 러-독 직결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이 가동되면 러시아가 그동안 유럽으로의 가스 수출을 위해 주로 이용해 오던 자국 경유 가스관을 완전히 폐쇄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가스경유 계약은 2024년이면 종료된다.

실제로 그렇게 되면 우크라이나는 가스 통과 수수료로 챙겨오던 연 20억~30억 달러의 수입을 잃게 된다.

메르켈 총리는 우크라이나 방문에 앞서 지난 20일 모스크바를 찾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한 뒤 독일은 2024년 이후에도 우크라이나 경유 가스관 유지를 위해 러시아와의 논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하지만 푸틴은 2024년 이후에도 우크라이나를 경유하는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을 지속할 의사가 있지만, 모든 것은 유럽이 얼마만큼의 러시아산 가스를 구매할지에 달렸다고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선 지난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병합한 이후 줄곧 우크라이나의 든든한 우군이 돼온 독일이 안정적 에너지 확보라는 자국의 경제적 실리를 위해 우크라이나를 배신했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메르켈, 러시아 이어 우크라 방문…젤렌스키와 회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