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다음달 1일과 2일 서울의 대중교통 막차가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시민들이 심야에도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10월 1∼2일 버스·지하철 등 시내 대중교통의 낮 시간대 운행을 감축하는 대신 막차 운행시간을 그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한다고 28일 밝혔다.

버스 전용차로 운영시간도 새벽 1시까지 연장한다. 아울러 시는 올빼미 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3100여대도 연휴 내내 정상 운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연휴 전날인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시내 5개 터미널을 거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의 운행 횟수를 하루 평균 708회씩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가능 인원은 평소보다 1만9000여명(27%) 늘어난 8만9000여명이다.

다만 시는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평시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성묘와 이동을 자제토록 시민들에게 권고하고 서울 시립묘지 내 실내 봉안당을 폐쇄하기 때문이다.

시는 대중교통 시설의 소독 등 방역을 강화키로 했으며 광역철도·고속버스·항공편 등과 연계되는 주요 역사에 방역인력을 집중 배치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마스크 미착용자 단속을 강화하고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거나 운행을 방해하는 승객을 경찰에 고발하는 등 적극 대처해 감염 우려를 사전 차단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