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아들의 휴가 연장을 위해 보좌관이 직접 군부대로 전화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일단 사실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1일 페이스북 그를 통해 "보도가 나왔으니 뭔가 해명이 있을 것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사퇴만이 아니라 법적으로도 중한 처벌을 받아야한다"면서 "아들의 건은 명백한 탈영이고, 그것을 덮어준 것은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난 모르고 보좌관이 한 일'이라고 빠져나가기 힘들 것"이라면서 "보좌관이 장관 아들의 일을 어떻게 알았겠나. 장관이 얘기해 줬으니 알겠지"라며 "보좌관이 부대로 왜 전화를 하겠나 장관이 시켰으니까 했겠지"라고 꼬집었다.

앞서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추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군 휴가 미(未)복귀’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해 자신을 ‘추미애 의원 보좌관’이라고 밝힌 인물이 서씨 군 복무 당시 부대에 전화를 걸어 휴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씨는 육군 카투사 일병이었던 2017년 6월 5일부터 27일까지 ’23일 연속' 휴가(병가 포함)를 썼다. 당시 추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

추 장관 아들 서모씨는 카투사 일병으로 복무하던 2017년 6월 5일부터 14일, 6월 15일부터 23일까지 두 차례 병가를 썼다. 예정대로라면 6월 23일 부대에 복귀해야 했다. 하지만 서씨는 정해진 날짜에 복귀하지 않았고 개인 연가 명목으로 나흘(6월 24~27일)을 부대 밖에서 더 머문 뒤 복귀했다. 이 과정에서 상급 부대 모 대위가 당직 사령실로 찾아와 휴가 연장건을 직접 처리하겠다고 했다는 당시 동료 병사들 증언이 나오면서 서씨 휴가 연장에 외압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추 장관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추 장관은 지난달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아들의 군복무 시절 휴가 미복귀 의혹을 둘러싼 논란에 "소설을 쓰시네"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에 앞서도 추 장관은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이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해 “저의 아들 신상 문제가 언론에 미주알고주알 나가는 것들이 ‘정말 검언유착이 심각하구나’ 느낀다. 또 한 번 감탄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추 장관은 “저는 매일 고소·고발을 당하는 사람이다. 저는 공인이니까 참겠다”면서 “저의 아이 같은 경우는 하루도 빠짐없이 성실하게 군 복무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아들이) 한쪽 다리를 수술을 했다. 제가 국회의원이 아니었더라면 재검을 받아 아마 군대를 안 가도 됐을 것”이라며 “아이는 사실 화가 나고 슬퍼하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더이상 (아들을) 건드리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