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현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는 31일 경제와 정치 논리의 조화를 강조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윤창현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는 31일 경제와 정치 논리의 조화를 강조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정치 논리가 경제를 압도해 정책에 반영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국회에 진출하기로 결심했다.”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2번 후보인 윤창현 후보(사진)는 정치 입문의 계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가 가장 먼저 강조한 건 ‘경제 논리와 정치 논리의 조화’였다. 그는 “두 가치는 서로 잘 양립해야 하는 것이지 어느 쪽이 다른 쪽을 잠식해서는 안 된다”며 “경제 논리인 효율과 실리가 지금보다 정책에 더 잘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미래통합당의 지역구 후보와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후보를 통틀어 보수 야권의 대표적인 ‘경제통’이다. 그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정통 경제학자다.

윤 후보는 국회 입성 땐 팽배한 친노동·반자본적 정서를 바로잡고 싶다고 했다. 그는 “선장과 선원이 배를 타고 고기를 많이 잡아 잘되면 선장뿐 아니라 선원도 좋아진다”며 “왜 이 둘을 분리해서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 되면 배·선장·선원 모두가 잘되는 상생원리를 많이 얘기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가 준비하고 있는 국회 입성 후 제1호 법안은 ‘온라인 금융 특별법’이다. 그는 “인터넷 전문은행 특례법이 부결되는 것을 보고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반대 논리였던 금산분리 원칙은 사실상 옛날 얘기”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금산분리라는 옛 공식을 뛰어넘어 지금보다 양질의 자본이 금융산업에 많이 들어오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고민 속에서 나온 것이 온라인 금융 특별법이다. 윤 후보는 “금융규제 완화를 통해 금융과 온라인 노하우를 연결한 양질의 ‘온라인 금융’이 좋은 먹거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여기에 한류까지 결합하면 동남아시아 등에서 막대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청와대의 금융산업에 대한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100대 공약 중 금융산업 활성화 방안은 전혀 없다”며 “오히려 금융회사를 규제하고 장악하기 위해 관치금융을 넘어 청와대에서 낙하산을 내려보내는 ‘청치금융’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