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이 주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설립되는 첫 번째 대규모 유통시설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스타필드 창원 '공론화 1호 쇼핑몰' 되나
허무성 경남 창원시장은 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타필드 건설에 찬성한 공론화위원회 시민 참여단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시민 참여단 다수가 ‘찬성’ 의사를 표시한 것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다.

창원시 공론화위원회는 성별, 연령, 지역 등을 감안해 선정된 200여 명의 시민 참여단에 스타필드 창원 설립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그 결과 찬성이 71.2%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대는 약 25%, 유보는 3.7%였다. 허 시장이 이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것은 사실상 허가해 주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허 시장은 당초 스타필드 창원에 부정적 의견을 밝혔지만 공론화 과정을 거친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창원시가 행정절차를 순차적으로 밟을 경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스타필드 창원은 착공에 들어간다. 공론화 과정을 거쳐 대형 유통시설이 들어서는 첫 사례가 된다.

허 시장은 다만 “사회 전체가 떠안아야 할 부담을 신세계가 나눠 지도록 하겠다”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 대한 보호 의지를 밝혔다. 교통영향 평가 심의, 건축 허가 등 스타필드 입점 과정에 창원시가 가진 행정력을 엄격히 적용하겠다는 의미다.

실제 스타필드 창원이 세워지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이 참여한 ‘창원시 스타필드 입점 저지 상인대표단’이 이날 허 시장 기자회견 전에 “스타필드 공론화 결정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세계가 스타필드 입점을 아예 철회하거나, 창원시 외곽으로 부지를 옮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신세계는 2016년 4월 육군 39사단 이전 이후 아파트 단지로 개발된 의창구 중동지구 상업용지 3만4000㎡를 750억원에 사들였다. 이후 스타필드가 지역 경제에 도움을 줄 것이란 찬성 측 의견과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중소 상인이 몰락할 것이란 반대 측 의견이 맞섰다.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단체를 만들어 스타필드 유치에 나서기도 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