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북한의 갑작스러운 미사일 도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군사·외교 마찰에 더해 북한의 도발까지 악재가 겹친 탓이다. 자칫 남북한 평화 분위기까지 틀어지면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25일 오전 북한이 강원 원산 일대에서 쏘아올린 미사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파악에 하루종일 신경을 곤두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발사 직후 청와대 국가안보실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국가안보실을 통해 긴밀히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 동향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의주시해 왔으며, 유관부처 간 신속한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구체적인 정보 파악에 주력하는 한편 관련 정보를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즉각 소집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태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곧장 NSC를 소집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며 “관련 대응은 차질없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마침 매주 목요일 오후 정기적으로 열리는 NSC 상임위원회에서 관련 사안이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 협약식’ 참석을 위해 같은 시간 경북 구미에 머무르고 있어 참석하지 못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