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4월 1일 오전 5시35분

국내 기관투자가들이 카타르 국립은행(QNB)의 정기 예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대한 투자를 재개했다. 지난해 8월 터키 금융시장 불안 때문에 카타르 ABCP를 담은 머니마켓펀드(MMF)에서 대량 환매 사태가 일어난 지 8개월여 만이다.

[마켓인사이트] "카타르 ABCP 없나요?"…국내 기관들 투자 재개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부국증권 등 국내 증권사들은 QNB의 달러화 정기 예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5000억원 규모의 ABCP 발행에 성공했다. 만기 1년에 이자율은 2.46% 수준이다. 이 ABCP는 국내 기관투자가와 MMF에서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들이 ABCP를 추가로 더 발행하기 위한 예금 인수를 문의했지만 QNB는 “금리를 더 낮춰야 한다”고 요구해 결렬된 것으로 전해졌다. 카타르 재무부가 3월 초 120억달러 규모의 국채를 성공적으로 발행하면서 카타르 외환 사정에 숨통이 트였다. 이 때문에 QNB로서는 높은 금리로 급하게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줄어들었다.

국내 금융사들이 카타르 ABCP 발행에 나서는 이유는 금리 조건 때문이다. 국내 정기 예금을 기초자산으로 한 ABCP 금리는 1년 만기 기준 1%대 후반에 불과하지만 QNB ABCP는 1년 만기 2.4%가량 된다. 발행을 주관하고 판매를 중개한 금융사들이 얻을 수 있는 수수료 수익도 쏠쏠하다.

카타르 ABCP 투자 재개로 대규모 MMF 환매 사태는 비합리적인 ‘패닉 셀(panic sell)’로 판명나게 됐다. 지난해 대량 환매는 우정사업본부가 한 번에 카타르 ABCP 1조5000억원어치를 팔겠다고 나서면서 촉발됐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공모펀드 운용 규제를 피해 가는 ABCP 투자 행태를 비판하면서 사태가 더 커졌다.

하지만 당시에도 증권업계에선 △이자를 갚지 않는 것을 죄악으로 여기는 중동 국가의 금융 관행 △QNB의 신용도와 주주 구성 △예금 성격인 기초자산의 안전성 등으로 볼 때 카타르 ABCP의 디폴트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QNB의 최대주주는 중동의 간판 국부펀드인 카타르 투자청(QIA)이다. 당시 한국 투자자들의 요청으로 방한한 QNB의 최고재무책임(CFO)은 “한국에서 카타르 리스크가 왜 부각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김대훈/나수지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