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 보톡스 시술 고민 시 유의사항은?
일명 ‘쁘띠성형’으로 알려진 필러, 보톡스는 외적인 변화를 원하지만 수술의 위험성, 절개, 비용, 회복시간이 부담스러운 경우 부담없이 받을 수 있으면서도 가성비가 높아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다.

20대는 물론 50·60대까지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와 모든 성별에게 사랑받는 필러와 보톡스. 필러는 볼륨이 필요한 부위 혹은 주름이 고민되는 부위에 볼륨감을 더해 주름을 개선하고, 보톡스는 과도하게 발달해 비대해진 근육을 축소시키거나 주름이 잘 생기는 부위를 개선하는 목적으로 시술된다.

필러는 일반적으로는 히알루론산 성분을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볼륨감과 함께 피부탄력을 높이는 스컬트라, 뉴에스테필과 같은 콜라겐필러도 안티에이징을 고민하는 고객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국산필러 제품으로는 뉴라미스, 채움, 파워 클레비엘, 수입필러로는 벨로테로, 아말리안 필러 등이 있다.

필러는 볼필러, 이마필러, 팔자주름필러 등 피부노화가 찾아오면서 탄력을 잃은 부위에 볼륨을 더하거나, 코필러, 콧대필러, 애교살필러, 턱끝필러, 앞광대필러, 입술필러 등과 같이 콤플렉스가 되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시술해 입체감을 살린다. 이에 따라 얼굴전체적으로 부분부분을 보완하는 풀페이스 필러도 많이 시술되고 있다.

근육의 부피를 감소시키는 보톡스 시술은 V라인을 개선하기 위한 사각턱보톡스, 표정·습관으로 인한 주름을 보완하기 위한 이마보톡스, 미간보톡스로 많이 시술된다. 최근에는 얼굴 이외에도 종아리, 승모근 등의 부위에도 시술해 체형을 교정하는 용도로도 많이 시술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대중화된 시술이라고 할지라도 유의할 점은 있다. 부작용과 잘못된 시술사례 역시 그만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술 제품의 선택 시 저렴한 가격 기준이 아닌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최근에 출시된 제품들은 과거에 비해 안전성과 효과 모두 높아졌지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혹시 모를 부작용의 위험을 낮추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환자의 피부타입, 시술부위, 고민의 유형, 노화정도에 따라 추천되는 시술이나 제품, 시술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고민과 원하는 시술 부위에 대해 정밀한 상담을 통해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는 시술 후 남을 수 있는 붓기, 출혈, 멍을 최소화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신도림 닥터스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조경종 원장은 “필러 시술 시 일반 주사침이 아닌 미세캐뉼라 주사 사용 시 시술 후 멍과 붓기를 현저히 줄여 피부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세캐뉼라는 피부층에 정확하게 시술해야 하는 만큼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시술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는 무엇보다도 피부층에 대한 이해가 높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피부과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겉에만 바르는 화장품이나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닌 피부 속에 주입하는 시술인 만큼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 자세한 사항을 피부과전문의를 통해 상담하는 것이 안전하다.

조원장은 “정품·정량을 준수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으로 환자들을 유인해 부작용의위험에 노출된 경우, 피해는 오롯이 환자 몫이다. 간단한 시술이지만 소중한 피부를 맡길 수 있도록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