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자신의 문 앞에서 전쟁이 나길 바라지 않는다"
"北핵실험시 中선택은 '한정돼'…우다웨이 방한, 북한에 신호"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미국의 항공모함 재출동 등으로 한반도에서 무력충돌 가능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중국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원은 11일 연합뉴스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칼빈슨 항공모함 전단이 한반도로 이동하는 것은 단순히 북한에 대한 경고로 보이지 않는다"며 "이는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대치 국면을 더 악화시킨다"고 주장했다.

뤼 연구원은 "북한은 미국 핵 항모가 두렵지 않다고 하지만 미국이 시리아를 공습한 점으로 볼 때 실제로 이 문제는 매우 민감하다"며 "이런 추세가 지속한다면 국지전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북한을 공격하려면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며 "특히 미국의 동맹인 일본과 한국이 이에 협조할 것인지와 러시아와 중국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고려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진찬룽(金燦榮)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도 "최근 미국과 북한의 군사 충돌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시리아 공습은 미국이 군사적 수단을 쓸 수 있다는 각오를 더 확실히 보여줬다"고 한반도 정세를 진단했다.

정지융(鄭繼永) 푸단(復旦)대 한국센터주임교수은 "미국이 북한에 이 정도의 군사적 위협을 가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은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을 것"이라며 "미국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오히려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더 자극할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북미 간 긴장이 고조돼도 중국의 대북 정책에 대한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뤼 연구원은 "중국은 한반도에서 한미와 북한이 서로를 자극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쌍중단·雙中斷)는 기본적인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은 자신의 문 앞에서 전쟁이 나길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진 부원장도 "미국의 목적은 북한 문제에서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지만, 중국은 북한에 대한 기존 입장과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진창이(金强一) 연변대 국제정치연구소 소장은 중국이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 중국이 북한에 강경 조치를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진 소장은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방한해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강력한 추가 조치를 시행하기로 한국 측과 합의한 점에 주목하며 "북한이 새로운 핵실험을 한다면 중국은 한정된 선택들만 남게 될 것이며 이번 (우다웨이의) 만남은 북한에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

우다웨이 대표의 10일 방한을 계기로 한중 양국은 북한이 6차 핵실험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하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강력한 추가적 조처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뤼차오 연구원은 "우다웨이의 이번 방문은 한국을 안심시켜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하려는 기대도 담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중 간에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를 풀기 위한 논의 가능성도 제기됐다.

진 소장은 우다웨이 대표의 한국행은 사드 문제 논의 의도가 있다고 봤고, 뤼 연구원은 "사드는 현재 한국에서 재검토되고 있다.

사드 문제가 풀리면 한·중 관계가 개선될 것이지만 북한이 특정 시기에 또 다른 핵실험과 같은 행동을 한다면 상황은 통제 불가능 상태가 될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창진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