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시공사 참여에 개입?…이번 주 내 소환 유력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와 관련해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찰이 이영복 회장과 현 전 수석 간 수상한 자금흐름을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22일 현 전 수석 자택에서 가져온 압수물을 분석하는 한편 현 전 수석과 엘시티 시행사 실질소유주인 이 회장과의 의심스러운 돈 흐름을 확인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회장과 현 전 수석 본인 명의 계좌는 물론 핵심 측근이나 주변 인물 명의 계좌의 입출금 내역을 광범위하게 조사해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심스러운 돈 거래 정황이 확인되면 액수와 시기를 특정해 비리의혹이 있거나 특혜 논란이 있는 엘시티 사업 인허가나 행정조치와의 연관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엘시티 시행사가 포스코건설을 시공사로 유치하거나 부산은행을 주간사로 하는 대주단과 1조7천800억원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약정을 맺는 데 개입한 것 아닌가 하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21일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나서 곧바로 현 전 수석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출국 금지했기 때문에 황 전 사장에게서 포스코건설이 엘시티 사업에 시공사로 뛰어드는 데 현 전 수석이 개입했음을 뒷받침할만한 진술을 확보한 것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온다.

현 전 수석이 막역한 사이인 이 회장에게서 포스코건설의 시공사 참여 등 엘시티 사업 관련 청탁을 받고, 친박정권 실세나 비선 실세에 청탁했을 개연성도 검찰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이미 이 회장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회사 10여 곳의 자금담당 직원들을 소환해 의심스러운 현금 거래와 현 전 수석과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주 내 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기로 하고, 현 전 수석 측과 소환 날짜를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 전 수석은 이 회장과의 친분은 인정하면서도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어떤 청탁이나 압력도 행사한 적도 없고 (이 회장의) 도피에 협조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osh998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