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버드 전 상원의원 지칭…흑인 표심 잡기 행보 관측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백인 우월주의 단체인 큐클럭스클랜(KKK)의 일원이 민주당 대선주자 힐러리 클린턴의 멘토였다고 주장했다.

미국 대선에서 '인종주의'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트럼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흑인 지지율을 끌어올리려고 공세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28일(현지시간) 미 CNN에 따르면 트럼프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클린턴이 "KKK 멤버를 자신의 멘토라고 말했다"는 한 지지자의 글을 리트윗했다.

트럼프 지지 연설을 자주 하는 흑인 자매 리넷 하더웨이와 로셸 리처드슨은 CNN에 트위터에 언급된 KKK 인사가 작고한 로버트 버드(웨스트버지니아) 상원의원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0년 사망한 버드 전 의원은 1940년대 초반 웨스트버지니아 주 소피아에 있는 KKK의 수장을 지냈고 훗날 잘못된 선택이었다며 당시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거듭 사과했다.

클린턴은 버드 전 의원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멘토이자 친구"라고 평한 바 있다.

트럼프는 이어 전날 아이오와 유세에선 클린턴이 1996년 흑인 폭력범들을 "최고의 약탈자"라고 칭한 점을 고리로 공격했다.

트럼프는 "힐러리 클린턴이 흑인 청년을 '최고의 약탈자'라고 부른 것을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잊을 수가 있느냐"며 클린턴을 인종주의자라고 몰아붙였다.

트럼프의 인종주의 공격은 바닥을 기는 흑인 등 소수인종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계산이라는 분석이 있다.

여론조사기관 모닝컨설트의 최근 조사결과 트럼프의 지지율은 클린턴에 3%포인트 차이로 따라붙었지만, 흑인 지지율에선 크게 밀렸다.

트럼프의 흑인 지지율은 5%로 클린턴(79%)에게 압도당했다.

트럼프 측의 공격은 민주당의 인종주의 공세에 대한 맞불 작전 성격도 강하다.

클린턴 캠프는 최근 트럼프의 인종주의적인 면을 부각하는 새 동영상을 공개하며 '트럼프=극우', '트럼프=KKK' 이미지 확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클린턴도 지난 25일 네바다 주 유세에서 "트럼프는 편견과 편집증에 기반을 둔 선거를 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클린턴은 트럼프를 "백인우월주의자들의 글을 리트윗하고 KKK 전 수장인 데이비드 듀크의 지지를 거부하지 않은 사람"이라고도 규정하기도 했다.

트럼프가 최근 흑인과 히스패닉 등 소수인종에 대한 구애 전략을 펴자 클린턴 캠프가 '표심 흔들림' 방지를 위해 사전에 차단막을 쳤다는 평가도 나왔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