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신약개발 돕는 청년 수학자
30대 한국 청년 수학자가 다국적 제약사인 화이자의 신약 개발에 참여한다.

KAIST는 김재경 수리과학과 교수(33·사진)가 화이자가 개발 중인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신약 효과를 예측하고 검증하는 연구를 맡았다고 2일 발표했다. 김 교수는 화이자 측에서 매년 6000만원씩 최대 3년간 연구비를 받는다.

김 교수와 화이자의 인연은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김 교수는 화이자가 개발 중인 생체리듬 조절약의 효과를 예측하는 소규모 연구를 맡았다.

생체시계는 유전자와 단백질로 구성된 물질로, 사람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수면장애가 오거나 심하면 암 또는 면역계 질환을 앓게 된다. 김 교수는 수학에서 사용되는 미분방정식을 이용해 약을 주입했을 때 실험용 쥐의 몸안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예측했다. 김 교수는 “이 모델링을 바탕으로 개발한 신약 물질을 쥐에게 주입한 결과 생체시계가 정상으로 작동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최근 국내로 돌아온 김 교수에게 오는 10월부터 환자를 대상으로 할 임상 3상 시험에 참여를 요청했다. 김 교수는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생체시계를 구성하는 분자들의 관계와 변화를 밝혀내면 수면장애와 암 치료 길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