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0 (사진=애플)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용 운영체제 IOS10을 공개했다.

13일(현지시각) 애플은 아이폰·아이패드용 운영체제(OS) 차기 버전 ‘IOS 10’을 선보였다. 올 가을에 정식 버전이 나올 iOS는 음성비서 ‘시리’의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타사 앱과도 연동해 쓸 수 있도록 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날 애플은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개막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 2016(WWDC 2016)’의 기조연설에서 이런 내용을 밝혔다.

이날 IOS 10 프리뷰에서 애플 임원들은 음성비서 ‘시리’, 애플 지도, 애플 메시지 등을 서드파티 앱과 연동해 사용하는 시연을 보여 줬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시리야, 위챗으로 낸시에게 내가 5분 늦을 거라고 전해 줘”라고 말하면 위챗 대화창에 “내가 5분 늦을 거야”라는 내용이 뜬다. 사용자는 내용을 확인한 후 위챗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또 “우버 차를 불러”라고 말하면 우버 앱이 떠서 곧바로 차를 부를 수도 있다.

응용분야는 메시지, 음성통화, 사진 검색, 자동차 호출, 대금 지불, 운동 관리 등 다양하다.

애플 메시지에도 서드파티 앱 연동 기능이 추가돼 메시지 대화 형식으로 송금하거나 배달 주문을 할 수 있게 된다. 손글씨로 간단한 답장을 쓰거나 서드파티 제작 스티커를 보낼 수도 있다. 이는 와츠앱, 스냅챗 등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다른 메시징 서비스의 기능을 반영한 것.

또한 애플 지도에는 예정 경로의 교통 상황이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구글이나 웨이즈 등 경쟁 서비스의 기능을 따라 한 것이다.

음성사서함에 들어온 음성 메시지의 내용을 텍스트로 바꿔서 표시해 주는 기능도 IOS 10에 추가됐다.

한편 애플은 스마트시계 ‘애플 워치’용 운영체제(OS)의 차기 버전 ‘워치OS 3’, 데스크톱 맥 컴퓨터용 차기 OS ‘맥OS(macOS) 시에라’, 인터넷TV 셋톱박스 ‘애플tv’를 위한 ‘tvOS’ 업데이트도 시연했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