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고향장터 ‘사이소’는 경상북도청에서 운영 지원하는 지자체 농산물 쇼핑몰 전자상거래 시스템이다. 경북의 품질 좋고, 우수한 농·특산물을 생산하는 경영체를 경상북도가 엄선하여 입점 시키는 것은 물론, 수수료 없이 중간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은 직거래로 소비자와 농가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사이소는 2007년 개장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1,300여 개 입점 농가가 15,000여 가지의 믿을 수 있는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이 44억 원으로 전년대비 63%나 증가했으며, 회원 수도 7만 4천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이다.

사이소 쇼핑몰에서는 경북우수농산물과 친환경 농산물 및 각종 수상 경력과 인증서를 가지고 있는 농가 중심의 열린 장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농촌체험관광 페이지에서는 상품소개와 경북 23개 시·군의 다양한 축제정보와 이벤트, 관련 상품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사이소 모바일 쇼핑몰'도 오픈하여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믿을 수 있는 경북의 우수 농수특산물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사이소는 수요특가, 명절할인행사 및 사은행사, 시즌별 주력상품 할인행사 등의 온라인 이벤트와 우수고객 농장체험 행사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자율 Recall 제도, 우수농가 발굴 및 부실농가 퇴출제 강화와 제품 품질 관리 및 적정가격 책정을 유도하는 등의 입점농가 관리 강화로 신뢰도를 높일 방침이다.

경북고향장터 ‘사이소’는 농촌에서 살아가는 우리 농민들이 흘린 땀을 보다 결실 있게 만들고, 농촌과 도시를 이어주는 신뢰의 징검다리가 되고자 한다.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신뢰할 수 있는 경상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