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경찰 2차 소환조사 예정…유서는 아직 발견 안 돼
경찰 "1차 소환 때 변호인 대동하고 조사…강압은 없어"

원주 C형간염 집단 감염사건으로 경찰 조사를 받던 원주 한양정형외과의원 원장 노모(59) 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4일 오전 7시 53분께 원주시 무실동 노씨의 집에서 노씨가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부인이 발견, 경찰 등에 신고했다.

노 씨는 119 구급대 등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노씨의 아내는 경찰에서 "안방과 거실에서 따로 잠을 잤고 일어났는데, 인기척이 없어 안방으로 가보니 남편이 숨져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숨진 노 씨는 원주 C형간염 집단 감염사태의 진원지로 지목돼 지난달 29일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10여 시간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당시 경찰은 노씨를 상대로 자가혈 주사(PRP) 시술 시 주사기 재사용 여부와 C형 간염 집단감염에 대해 집중 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소환 조사 때 노씨는 변호인을 대동하고서 진술녹화실에서 조사를 받았다.

노씨는 C형 간염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한 경찰 조사에서 '자가혈 주사 시 항응고제를 여러 번 나눠서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감염됐을지도 모른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씨는 이날 경찰의 2차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이날 노씨의 사망으로 업무상 과실 치상 및 의료법 위반 혐의를 밝히는 데 주력한 경찰 수사도 난관에 봉착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1차 소환 때 장시간 조사했지만, 변호인을 대동하고 조사를 받아 강압이 있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노씨의 자택에서 유서 등을 찾고 있으나 아직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노씨는 지난해 4월 자신의 병원에서 자가혈 시술 후 C형 간염에 걸렸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주사기 재사용 등을 부인하면서 한 달여 만에 병원을 자진 폐업하고 다른 병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원주연합뉴스) 류일형 이재현 기자 j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