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은 23일 중국내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중국국제항공(에어 차이나), 남방항공, 동방항공 등 3대 업체를 합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합병안에는 3사의 화물운송 업무나 여객운송 업무만을 분리해 통합하는 방안과 함께 3사의 모든 사업을 완전 합병하거나 이중 최소 2개사를 합병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3대 항공사의 화물운송 업무를 통합하는 계획의 초안은 이미 마무리돼 감독당국의 심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국 증권가에서는 3번째 방안이 실현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파이낸스온라인(FinancesOnline)의 집계에 따르면 2013년 현재 3사의 보유 항공기는 남방항공 509대, 동방항공 405대, 국제항공 338대로 각각 세계 7, 9, 10위에 올라있다.

이들 3사의 보유 항공기를 모두 합하면 총 1252대로 아메리칸 에어라인(1494대), 델타항공(1280대), 유나이티드에어라인(1264대) 등과 함께 단숨에 세계 선두로 뛰어오르며 세계 3위로 올라서게 된다.

중국내에서는 이에 앞서 남방항공과 국제항공이 합병을 계획 중이라는 보도가 끊임없이 나왔다.

하지만 두 항공사는 정부부처로부터 어떤 소식도 받지 못했다며 이와 관련된 답변을 피하고 있다.

['로즈골드' 남심도 잡았다…잿빛 하늘 덮은 '아이폰6S'] [농심, 백산수 신공장 가동…"매출 1조 '한국판 에비앙' 만든다"] ['내수 부진'에 지친 이마트, '창고형 매장'이 효자로] ["드디어 해냈다"…LG, 車심장 '구동모터' 첫 공급] [강북 중학교서 중간등수…3년 뒤 서울대 합격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