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절감도 재테크,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통해 손쉽게…
전문가들은 가계의 고정지출인 주택담보대출 이자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라 생각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거래은행이나 인근은행의 대출상담을 받기 일쑤이지만 전문가들은 최대한 많은 브랜드의 은행들과 비교해본 뒤 결정하는 것을 권유한다.

은행창구 직원은 자신이 속해 있는 금융사에서 출시된 금융상품만 권유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 뒤 결정해야하며, 은행마다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차이가 많게는 1%이상 차이가 나다보니 먼저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게 대출금리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홍보성 최저금리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게 우대금리 항목들과 조합해서 자신에게 실 적용되는 금리를 비교해야 한다고 주의한다.

그리고 은행별로 가산금리 때문에 비거치식 상품을 유도하지만 무리하게 납입금액을 늘렸다간 자칫 중도상환수수료를 물고 다시 대출을 받아야 하는 불상사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 능력을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출자들은 자신의 대출을 알리기가 싫어 대출상담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주택담보대출 상담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주변에 있는 은행들부터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단순한 상담만으로는 신용조회기록이나 평점에 영향이 없으니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에 최근에는 담보대출도 신용대출처럼 온라인을 통해 맞춤형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금리비교서비스가 인기다. 온라인 금리비교서비스는 주민번호 수집 없이 상품에 대한 비교만 하기 때문에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심해도 된다고 관계자는 전한다.

부동산담보대출금리를 미리 비교 할 수 있는 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 측 관계자는 은행이나 정식상담사와의 제휴로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상담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상담 시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 쯤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전한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상품 등의 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