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버지니아주의 ‘동해 병기’ 법안이 주의회를 최종 통과하면서 뉴욕주, 뉴저지주 등에도 같은 법안의 입법화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미셸 시멜 뉴욕주 하원의원(민주)은 8일(현지시간) 뉴욕주에서 새로 발간되는 모든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함께 표기하는 법안을 10일 발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뉴욕주의 토비 앤 스타비스키 상원의원(민주)과 에드워드 브라운스타인 하원의원(민주)도 같은 법안을 주 하원에 발의했다고 뉴욕주 한인회가 이날 밝혔다. 시멜 의원 측은 “스타비스키 의원과 뉴욕주 상·하원에서 동해 병기 법안이 나란히 통과될 수 있도록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뉴저지주 하원은 고든 존스 의원(민주)이 주도해 주정부 공식 업무에 동해 표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최근 상정했다.

뉴욕주 한인회는 “뉴욕주와 뉴욕시 공립학교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표기하는 방안이 성사되도록 범동포사회 차원에서 총력을 모으기로 했다”며 ‘동해병기 법안 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6일 버지니아주에서 동해 병기 법안이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된 데 이어 뉴욕·뉴저지주가 입법작업에 본격 나서면서 교과서 동해 표기 추진 운동이 미 전역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