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업계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장기 침체 상태에 빠진 부동산시장 활성화에 주력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주택업계는 위축된 매매·분양시장 회복에 대한 바람이 크다.

박 당선인은 선거기간 주택거래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취득세 감면 연장’을 주장해왔다. 이 때문에 관련 법규 개정 때까지 일시적 거래 공백이 생기겠지만 제도 시행 일정이 가시화할 경우 매매시장의 불안정성은 한결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0일 박 당선인에게 “거래 부진 장기화로 중개업계의 생존 고통이 심화되고 있다”며 “부동산 매매시장 정상화에 힘써줄 것”을 요구했다. 서울 개포동 경인공인 김태웅 사장은 “취득세 감면 연장은 물론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등 특단의 조치가 없으면 시장이 살아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용인시 신봉동 부동산랜드신봉 최의규 사장도 “당선인이 국정 파악에 내년 상반기를 다 보내면 기회를 놓칠 수 있다”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가계부채가 심각해 당선인이 부동산시장 지원 대책을 활발하게 펼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집권 초반 취득세 감면 연장 등의 대책이 나온다고 해도 주택 가격 상승으로까지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업계는 분양가 상한제 폐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임대주택 중심의 보금자리주택 정책 전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동수 한국주택협회 실장은 “부동산시장 활황기 때 도입된 분양가 상한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제도 등은 손질이 빠를수록 좋다”며 “이 외에 부동산 수요자들의 심리 위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대출 규제 완화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지역별로 개발 바람과 함께 부동산 가격 상승도 예상된다. 박 당선인은 △인천 아시안게임과 도시재생사업 지원 △부산 신공항 건설 △대전과학비즈니스벨트와 내포신도시 지원 △원주~강릉 복선전철 개통 등 지역 숙원 해결을 적극 약속했기 때문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