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한나라당의 국토해양위의 예산안 일방처리에도 불구하고 예결산특별위원회 심의에 정상적으로 참여하는 등 이전보다 유연해진 대응전략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지도부 일부가 이런 원내대표단의 대응을 공개 비판하고 나서는 등 예산국회 전략을 놓고 당내 마찰음이 커지고 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대표단이 말로는 원천무효라고 하면서 예결위에서 심사하는 모순된 행동이 어디 있느냐.이는 한나라당의 위법 행위에 동조하는 것"이라며 원내대표단에 직격탄을 날렸다. 전날 한나라당이 4대강을 포함한 국토해양위 예산을 단독 처리했음에도 당 원내지도부가 예결위를 정상적으로 가동하는데 대한 공개비판이다. 박 최고위원은 "국회법 차원에서 확실한 대책을 세울 것을 원내대표에게 요구한다"며 공격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원내대표단은 예결위에서의 예산 심의를 하겠다는 확고한 입장이다.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예결위원들이 회의를 통해 예산을 담보로 보이콧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냈다"며 "예산을 볼모로 예산 심의를 중단하면 한나라당에 날치기할 명분만 줄 뿐 아니라 여론도 더 나빠진다"고 말했다. 지난해 예산안 심의와 지난 5월의 미디어법 처리과정에서 '전부 아니면 전무'식의 대결에서 야당이 얻은 게 없다는 자성론이 대응전략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우 부대표는 "4대강 예산을 제외한 민생예산은 정상적으로 처리하자는 게 당내 합리적 의원들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