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과 중국 증시의 흐름이 최근 엇갈리고 있다.

미국 증시가 경기지표 호전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반면, 중국은 당국이 유동성을 죌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조정을 받고 있다.

지난 25일 중국 상하이지수는 장중 5.61% 폭락하다 2.59% 내린 2915.80에 거래를 마쳤다. 은행의 대출 감소에 따른 유동성 회수 우려가 증시에 발목을 잡았다.

26일에도 상하이지수는 0.89% 하락한 2,889.74로 출발했다.

중국 증시는 이달 초만해도 3400선을 넘으며 추가 상승 기대감이 고조됐지만, 통화정책 미세조정 언급이 나온 이후 월 후반 급등락 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미국 증시는 경제지표 호전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1일 다우 지수는 9500선을 넘으며 연중 최고치를 갈아치웠고, 25일(현지시간) 예상치를 넘는 소비자신뢰지수와 주택가격지수 덕분에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과 미국이 이 같은 엇갈린 행보는 과연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마주옥 키움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는 긴축 우려와 물량부담으로 기간조정 양상이 좀 더 이어질 전망이나 미국 증시는 금융위기 이전 수준까지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점쳤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증시는 조금씩 오를 순 있겠지만 상승폭은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마 연구원은 "중국의 경제성장이 소비지출 위주에서 고정투자와 부동산투자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 에너지, 원자재, 소재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양종금증권은 미국 증시 강세의 긍정적인 영향에 좀 더 주목하는 입장이다.

이재만 연구원은 "국내 증시가 중국 증시의 흔들림에 자유롭기 어렵지만 미국 경기의 강한 회복 신호가 흔들림의 버팀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미국 경기의 강한 회복은 자산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소비 및 산업활동 회복으로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미국의 경기회복 시그널이 강하게 나타날수록 출구전략에 대한 눈치보기가 나오겠지만, 미국 연준이 경기회복 신호만 보고 본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경닷컴 문정현 기자 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