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손학규 대통합민주신당 대표가 지난 대선 후보 경선과정에 이어 또다시 충돌했다. 손 대표가 23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시사한 노 대통령을 비판하고 나서자 노 대통령이 이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손 대표는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대변인이 정부조직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보도를 접했는데 이것은 적절치 못한 자세"라며 "청와대가 국회에서 이 문제를 본격 논의하기도 전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재의를 요구할 수 있는 듯한 발언으로 논의의 흐름을 왜곡해선 안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손 대표는 "물러가는 대통령이 이런 문제에 간섭하고 거부권을 행사할지도 모른다고 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서 "국민적 화합과 정부조직법 논의의 올바른 방향을 위해서도 신중한 자세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해서는 국회에 맡겨야 한다. 우리는 국회에서의 논의에 책임을 지고 당당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통령의 간섭이 부당하다는 손 대표의 발언은 한나라당의 논리와 하등 다를 바 없다"고 역공을 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손 대표의 정부조직에 대한 철학이 무엇인지,인수위의 정부 개편안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한 얘기인지 의심스럽다"며 "당의 대표로서 어떤 철학을 갖고 대처하겠다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

정치 지도자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실망스럽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동균/이심기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