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간 선명성 경쟁 본격화

민주노총이 22일부터 노사관계 로드맵과 비정규직법, 한미 FTA협상 저지 등을 위한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노동계의 동투(冬鬪)가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에는 교원평가제 도입에 반대하고 있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철도노조 등이 합류할 것으로 보여 15일의 경고 총파업보다 참여 인원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지만 정치성 파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무관심과 비판여론 등으로 파업동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한국노총이 민노총과는 반대로 노사정 합의에 의해 마련된 노사관계 로드맵의 조속한 입법화를 촉구하는 투쟁에 나서기로 해 양대 노총간 노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동투 본격화 = 민주노총은 22일 오전 9시부터 8시간 동안 노사관계 로드맵 저지 등을 위한 전면 총파업을 벌인뒤 23일부터는 매일 오후 4시간 동안 사업장별로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에는 전교조 조합원 1만여명이 교원평가제 도입 저지를 위한 연가투쟁에 돌입하면서 자연스럽게 결합하고 철도노조와 보건의료노조 등도 동참할 예정이다.

또 화물연대도 정부와 여당이 화물노동자의 노동권 보장에 대해 성의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경우 12월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키로 선언한 상태이다.

그러나 사회 전반적으로 정치 파업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은데다 상당수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도 정치 파업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업강도는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민주노총은 총파업 찬반투표를 한 차례 연기하면서까지 투표 참여를 독려했지만 투표 참여율이 54%(찬성률 62%) 수준에 그쳤다.

◇ 한노총 로드맵 입법 촉구 투쟁…양노총 노선 경쟁 = 올해들어 비정규직법과 노사관계 로드맵 등을 놓고 민주노총과 갈등을 빚고 있는 한국노총은 대규모 평화적 전국노동자대회로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맞대응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25일 오후 1시 서울 시청앞 서울광장에서 8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노사관계 로드맵 노사정 합의 관철과 비정규직ㆍ특수고용자의 노동권 쟁취 등을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노총은 특히 노동자대회에 자체 조직한 질서유지대를 대거 투입해 행사장 주변 교통정리를 하도록 하는 등 새로운 시위 문화를 선보이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또 집회 장소 주변에 배치되는 경비병력이 시위대와 함께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한 원인이라고 보고 평화집회를 다짐하는 대신 경찰측에 경비병력(교통경찰은 배치)을 배치하지 않도록 요청해 승낙을 받았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17일 이택순 경찰청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위원장 책임 아래 평화집회를 갖기로 약속하고 경비병력을 배치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합리적인 요구를 위한 집회라 할지라도 시민에게 불편을 주면 호응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평화집회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의례적인 투쟁, 투쟁을 위한 투쟁으로는 국민은 물론 노조원들의 호응도 이끌어낼 수 없다.

단계적인 사고 방식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노동운동을 펼쳐야 노동자의 권리를 제대로 보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현영복 기자 youngb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