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파선이나 고래집이 게임기 화면 중앙에 올 때 돈을 집중 투입하라. 고래가 나왔던 게임기 바로 옆자리나 해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게임기가 잭팟이 터질 확률이 높다.

(다음카페 닉네임:마음이담긴길)''바다이야기에서 10억원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닉네임:너만사랑해ssd)

'바다이야기''황금성' 등 성인오락실 파문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형 포털들이 도박을 부추기고 있어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게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도박 잘하는 법'으로 도배돼 있다.

주로 사행성 게임장에서 돈을 딸 수 있는 공략법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어느 곳에 있는 게임장에서 게임을 해야 승률이 높다는 등의 정보도 담겨 있다.

그야말로 '사행성 게임'을 권장하는 사이트인 셈이다.

게임장 경영자가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소문이 나돌 정도다.

현재 '다음 카페'에는 200개가 넘는 게임 관련 정보공유 사이트가 있다.

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카페는 '오락실을 사랑하는 모임'.21일 현재 1만5000여명의 회원이 가입 돼 있다.

이곳에는 '1시간 안에 연타로 200 맞은 다이(게임기를 뜻하는 은어)는 10시간 이후에 또다시 대박이 난다''돈을 따려거든 3만원씩 한 기계에 끊어 넣기(한 게임이 종료된 후 20분 기다렸다 돈을 넣는 것)를 하라' 등 공략법들이 하루에 수십건씩 올라오고 있다.

또 다른 카페인 '바다이야기,PC방,게임장,오락실'(회원 수 4000여명),'릴게임의 모든 것(회원 수 2000여명)' 등도 게임장 공략 사이트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포털의 지식 검색 코너도 게임장 공략법의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에 '게임장 공략법''바다이야기 공략법' 등의 검색어를 치면 2만건이 넘는 검색 결과가 나온다.

주로 승률을 높이는 방법이나 대박이 터지는 게임장의 위치를 알려 달라는 질문과 답변이다.

게임장 공략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는 '사이버 스타'까지 등장했다.

다음카페에서 게임장 공략사이트를 운영하는 '미스터 게임장'이라는 네티즌은 자신의 블로그에 바다이야기,황금성,오션파라다이스 등의 게임장을 유형별로 분류한 뒤 특징과 공략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유명세를 타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제시하는 공략법대로 해도 결국 돈을 따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의 한 카페 'pcbang007'이라는 회원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공략법을 다 읽어보고 별의별 짓을 다해 봤지만 결국 6개월 만에 1000만원을 잃었다"면서 "주인의 확률 조작에 따라 잃기도 하고 따기도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또 다른 카페의 '클럽실장'이라는 회원도 "게임장에서 지지 않는 공략법 또는 이기는 공략법은 결국 게임을 하지 않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태훈·이호기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