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대학이다.

의로움의 마음과 진리의 머리를 가지고 나라와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 졸업생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의와 조화'를 기치로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하는 중앙대학교가 함께 할 지성과 패기에 찬 신입생을 기다린다.

중앙대학교는 이러한 신입생을 위해 총장장학금,승당장학금,수림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수시2학기 일반전형(학업우수자 전형)은 두 가지로 나뉜다.

논술에 비중을 두는 수시2-1 전형과 수능에 비중을 두는 수시2-2 전형이다.

이 두 전형에 수험생은 별도의 모집시기인 것처럼 중복해 지원할 수 있다.

수시2 전형은 단계별 전형을 했던 작년까지와 달리 금년부터 일괄 사정을 하게 된다.

지원한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수시2-1 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 성적과 논술고사 성적을,수시2-2 전형에서는 학생부 성적과 수능 성적을 고려해 선발한다.

수시2 모집에서 중앙대학교 특유의 특별전형으로 주목할 만한 것은 'CAU 인재다양화 전형'이다.

이 전형은 별도의 시험 없이 서류전형(1단계)과 심층면접(2단계)으로 이뤄지며,특별한 재능이나 잠재력을 지녔다고 생각하는 모든 학생들이 나름대로 서류(포트폴리오)를 꾸며 지원할 수 있다.

학업,예술,체육,품성과 리더십,끼 등 어떤 분야든 스스로 인정받을 만하다고 생각하면 지원할 수 있다.

탁월한 학생들에게는 파격적인 장학 혜택도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수시2-1모집과 수시2-2 모집에서는 다양한 예체능 학과에서 특기자 전형을 시행한다.

수시2-1의 특기자 전형(연극,조소,국악)에서는 주로 실기와 학생부(평어)를 고려한다.

수시2-2 특기자 전형에서는 최근 3년 정도의 수상 실적을 고려하고 면접(체육은 실기 검사)을 병행한다.

새롭게 생긴 모집 단위도 주목할 만하다.

중앙대학교는 2007학년도에 '미디어공연영상대학'을 신설한다.

기존 정경대학의 신문방송학과와 예술대학의 영화학과 연극학과가 각각 '신문방송학부'와 '연극영화학부'로 재편돼 이 대학으로 옮긴다.

서울 캠퍼스에 자리잡는 이 대학에서 우리나라 초유의 융합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논술고사 출제 경향에는 큰 변화가 없다.

3~5개 문항이 출제될 예정이며 언어와 수리과학 소재를 활용하여 읽기,쓰기,비판적·창의적 사고력,수리과학적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

시험 시간은 120분이다.

언어 소재 경향은 예년과 비슷할 것이나 수리과학적 소재를 활용하는 문항에서는 교육인적자원부 논술 가이드라인을 수용함에 따른 변화가 예상된다.

'풀이형' 문항은 배제되고 핵심개념 응용과 논리(과학)적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짐작된다.

문항의 구체적인 형식은 중앙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ca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이 반영되는 교과 영역은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인문계열 사회,자연계열 과학)이다.

수시 2학기 전형에서는 1~3학년 1학기 성적을 반영하며,학년별 비중은 같다.

예체능 모집 단위에서는 국어와 영어 그리고 미술·체육·음악(모집단위별로 다름) 영역의 교과 성적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