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국무총리가 평택 미군기지 이전 문제와 관련,폭력 시위 자제를 촉구하는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한 가운데 기지 이전에 반대하는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예정대로 13일 서울, 14일 평택에서 대규모 반대 집회를 강행(强行)하겠다고 밝혔다.

공권력과 시위대가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으니 참으로 걱정이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도 불법폭력시위가 재연되는 사태는 있어선 안된다. 죽봉과 발길질이 난무한 폭력사태 때문에 이미 수십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는데 또 얼마나 더 무고한 희생자를 만들어야 하겠는가.

평택미군기지 이전은 우리측 요청으로 비롯돼 한·미 정상(頂上)간 합의가 이뤄졌고 국회 비준동의까지 거치는 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국책사업이다.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는 것은 국가의 안정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일부 시민단체가 편향된 정치적 주장을 앞세워 불법집단행동을 벌이고 폭력을 일삼는 것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국무조정실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65%가 외부단체 개입에 반대했고, 74%가 미군철수는 시기상조라고 답했으며, 81%는 어떤 이유든 폭력적 방법은 안된다고 지적했다.

반대 단체들의 주장은 단지 그들만의 구호(口號)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정부가 폭력시위 자제 호소와 함께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한 대응방침을 밝힌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말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엄정하게 공권력을 집행함으로써 다시는 그러한 불법폭력시위가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할 것이다. 범대위도 이제는 독불장군식 불법집단행동을 중단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