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은 22일 "한국의 대기업은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진행된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재무구조와 수익성의 획기적인 개선 성과를 거두면서 급속히 경쟁력을 회복해 왔다"고 말했다.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방한 중인 이나모리 카즈오 일본 교세라 명예회장과 만나 내수침체와 고유가, 달러약세가 겹치면서 위기가 거론되고 있는 한국경제 상황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현재 대기업의 투자부진에 대해서는 "주주 중심주의 패러다임의 대두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를 단행하기 어려운 여건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국의 경제협력관계를 심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의 중소기업, 특히 부품소재산업 분야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며 "양국의 재계가 한국 중소기업 육성과 지원방안에 대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또 "양국 재계의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젊은 세대 사이의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나모리 회장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나모리 회장은 "젊은 세대의 교류에 최 회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맡아줄 것"을 제안한 뒤 "일본의 젊은 경영자 1천800여명이 함께 공부하며 경영철학과 경영자로서의 자세를 다지는 세이와(盛和)경영학교의 회원들을 소개해 주겠다"면서최 회장을 일본으로 초청했다.


이나모리 회장은 또 "일본경제가 10년 장기불황을 극복하고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일본 전후세대에서 가장 어그레시브한 경영자들이 사라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경제가 발전하려면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에 투철한 경영자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과 이나모리 회장은 이 밖에 "외국인 지분율 증가 등 주주 구성의 변화와 이들의 단기수익 중심경영 요구 및 잠재적 경영권 위협이 대기업의 대규모 설비투자와 R&D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SK는 "이나모리 명예회장은 일본에서 `살아있는 전설'이자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로 평가받는 인물로 지난 59년 벤처기업으로 창업한 교세라는 현재 정보통신과 광학정밀기기 등의 분야에서 5만8천여명의 종업원에 1조1천400억엔 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의 대표적 경영이론인 `아메바 경영'의 창시자이기도 한 이나모리 회장은 SK와 고(故) 최종현 회장때 아메바 경영과 SK의 `SKMS/SUPEX 추구법'간 상호교류를 갖는 등 인연을 맺게 돼 SK텔레텍이 생산하는 이동전화단말기의 기술을 제휴하기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기자 aupfe@yonhap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