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이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을 공식 후보로 지명할 전당대회를 열고 `테러와의 전쟁' 수행 능력과 국가안보정책을 11월 대선의 최대쟁점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총공세에 나서면서 미국의 강경한 대외정책이 또다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전당대회 첫날 루돌프 줄리아니전 뉴욕시장과 존 매케인 상원의원, 데니스 해스터트 하원의장 등은 민주당 존 케리후보의 테러전 대처능력을 집중 비판하며 부시 대통령 지지를 호소했다.

연설에서 공화당 소속 해스터트 하원의장은 "지금은 전쟁에 약한 후보를 뽑을때가 아니다", 히더 윌슨 의원은 "우리는 횃불이 될 총사령관을 필요로하지 날씨에흔들리는 바람개비를 필요로 하는게 아니다"며 각각 케리 후보를 정면 공격했다.

매케인 의원과 줄리아니 전 시장도 부시 대통령이 미국을 테러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하고 결단력 있는 지도자라며 일관성있게 테러와의 전쟁 목표를달성할 수 있는 부시 대통령을 선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앞서 공화당은 테러리즘에 대한 선제공격권을 유지하고 어떠한 국제기구도미국의 지도력을 대체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긴 강경한 대외정책 기조를 채택했다.

총 93쪽에 달하는 이 정강정책은 특히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되 필요하다면 무력을 사용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내용도 담고 있어 주목된다.

공화당은 정강정책에서 "미국인들은 과거 북한의 침공을 막기위해 피를 흘렸다"고 6.25 한국전쟁을 지목한뒤 "오늘도 변함없이 침공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있다"고밝혔다.

이어 공화당은 "미국은 올바른 일을 했고 미국인은 좀더 안전해졌다"며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 침공을 강력히 옹호한뒤 국제기구들이 미국 리더십의 원칙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거나 미국 리더십의 원칙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회장 주변에는 집없는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 모임 등 건강 및 시민권과 관련된 단체 소속원 수천명이 대회장 주변에서 "주택은 인권의 기본" 등의 구호를 외치며 공화당 정책은 부유층 중심이라고 비판했다.

공화당은 31일 부시 대통령 부인 로라 부시 여사와 아널드 슈워제네거 캘리포니아 주지사의 연설을 듣고 9월 1일에는 딕 체니 부통령을 러닝메이트로 공식 지명할예정이다.

부시 대통령은 9월 1일 뉴욕에 도착, 1박한뒤 9월 2일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집권2기 국정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어서 그의 연설내용, 특히 2기 대외정책 방향에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이래운 특파원 lr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