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대북경협이 주요테마로 떠오른 가운데 대북투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대규모의 국제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동북아개발은행'' 설립을 적극 추진해야 한나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아시아.태평양 정책연구회와 21세기 동북아연구회 공동주최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동북아개발은행의 의미와 역할''이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김영호 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이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남북경협을 남북 당사자만의 문제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동북아의 공동발전이라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동북아개발은행을 설립,이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김 전 산자부 장관은 "은행이 설립되면 일본과 화교,서구로부터 대북투자가 촉진되고 동북아지역의 금융위기 예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특히 동북아 지역에서의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마스터 플랜의 필요성을 제기한 뒤 동북아판 마셜 플랜격인 ''안중근 플랜''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 조성준 의원은 "현실성 있는 재원조달 방안이 강구되지 않으면 ''철의 실크로드''를 비롯한 수많은 제안들이 공염불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동북아개발은행 설립을 모색하면서 단기적으론 ''남북경협 뮤추얼펀드회사''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동북아개발은행은 기존의 지역개발은행과 달리 민간 상업은행적인 성격을 가미,정부출자와 함께 민간출자를 받아들이고 은행 소재지는 투자진출의 상징성과 영업활동의 용이성 등을 감안해 수도권 북부지역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참석자들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 관계전문가들을 초청,국제회의를 열어 은행 설립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