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시민단체가 공동조사에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돗물의 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환경과공해연구회 서울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바이러스 오염 사실을 발표한 당사자인 김상종 교수는 8일 오전 시청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돗물이 감염성 바이러스로 오염된 사실을 정부와 시가 시인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수돗물 기준에 바이러스 항목을 추가해야하며 정수장들도 바이러스 처리기술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종 교수는 "서울시가 형사고발을 취하하기로 했지만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떨어뜨렸을 뿐만 아니라 학자로서의 명예도 훼손시켰다"며 "시를 상대로 형사고소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상수도사업본부 박수환 생산관리부장은 "수돗물의 바이러스 검사를 수차례 실시했지만 한번도 감염성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실이 없다"며 "김상종 교수와 시민단체의 주장은 검사방법도 문제가 많아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고건 서울시장은 7일 최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등 시민단체 대표들의 방문을 받고 수돗물의 바이러스 오염 여부에 대해 공동조사를 벌이기로 이들과 합의했다.

고 시장은 또 시가 지난달 23일 김상종 교수를 검찰에 고발한 것을 취하토록 상수도 사업본부장에게 지시했다.

<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