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금고의 특징 중 하나는 갖가지 신용대출 상품들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는 점이다.

금리는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은행 문턱이 높은 서민들이 담보없이 급전을 구하기에는 신용금고가 제격이다.

자격증 소지자, 신혼부부,택시 운전기사 등을 위한 아이디어 대출상품들이 많이 나와있다.

<>자격증 대출 =신민금고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손해사정인 등 국가자격증 소지자들에게 최고 연 수입액의 1백%까지 신용으로 대출해주고 있다.

마이너스 통장형식으로 금리는 연 15.5%다.

한신금고도 각종 자격증 소지자에게 신용으로 2백만원까지 빌려주는 상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격증이 없어도 1백만원까지 무보증으로 대출해준다.

<>인터넷 대출 =해동금고는 인터넷으로 대출신청을 받아 즉시 대출여부를 결정해주는 "사이버 대출"을 내놓고 있다.

신용대출은 5백만원까지며 금리는 17.5%다.

한솔금고도 인터넷을 통해 5백만원까지 신용으로 대출해주는 "클릭 대출"을 시행중이다.

적용금리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연14.9~15.4%다.

<>이색 대출서비스 =현대금고는 서울 압구정동 인근의 성형외과들과 제휴,성형수술 비용을 3백만원 이내에서 대출해주는 "뷰티업 대출"을 내놓고 있다.

금리는 연15%이며 기간은 1년이다.

한솔금고는 취업확정자나 취업후 6개월 이하인 직장 초년생을 위한 "직장인 새내기대출"을 판매중이다.

5백만원까지 신용으로 대출해준다.

한솔금고는 예비 신랑신부가 청첩장과 예식장 계약서를 제시하면 연12~14%금리로 최고 2천만원까지 빌려주는 "결혼자금대출"도 시행중이다.

한솔PCS 사용자중 6개월동안 이용대금 연체가 없는 고객에게 신용대출을 해주는 아이디어 상품도 있다.

책이나 음반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연15~17%로 저작권 평가액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한 "저작권 담보대출"도 이색적이다.

푸른금고는 최근 직장인에게 최고 1천만원까지 신용대출을 해 주는 "스피드폰대출"을 내놓았다.

은행 계좌이체를 통해 급여를 받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며 금리는 연 16.9~17.9%다.

마이너스 통장식으로 입출금이 가능하며 대출 심사를 통과한 고객은 전국 어디에서나 전화로 즉시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기간은 6개월이며 연체가 없을 경우 1회 자동연장되고 금리를 0.5% 인하해 준다.

코미트금고는 개인택시 운전자에게 1천만원까지 신용으로 빌려주는 "베스트드라이버대출"을 시행중이다.

<>소액 신용대출 =해동금고는 직장인을 비롯 가정주부 영세사업자 대학생 등에게 신용으로 1백만원을 빌려주는 "누구나 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이자는 월2만원(연24%)이다.

프라임금고도 신용으로 2백만원까지 빌려주는 "누구나 즉시 대출"을 내놓았다.

이 밖에 제일금고 골드금고 삼환금고 열린금고 등도 신용대출 상품을 다루고 있다.

<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