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은행별 "주특기"를 살린 유용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또 보험가입 등 다양한 제휴서비스도 제공받는다.

이들 부가서비스는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이용할수 있다.

외환은행은 실시간 환율정보를 제공하며 86년이후의 과거환율등 환율관련 종합정보를 제공한다.

주택은행 홈페이지에선 청약예.부금안내에서부터 가입과 해약,아파트 분양정보조회,아파트 청약,당첨자발표까지 주택분양에 관한 모든 절차를 처리할수 있다.

전국 1만2천여건의 부동산매물정보를 지역별 평형별 가격별로 검색할수 있다.

부동산세무안내,양도소득세 계산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또 주택복권구입과 당첨번호 안내서비스도 받을수 있다.

외환 국민 한미은행 등은 환전고객들을 겨냥해 유학생전용코너등을 운영한다.

국민은행은 행내 유학경험 직원들을 활용해 맨투맨식 인터넷 유학상담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전마일리지 서비스 등을 받을수 있다.

기업은행은 토익과 JPT의 원서접수및 시험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 신한은행은 아파트시세,경매물건정보,주요실시간뉴스,맞춤상품검색 등의 코너를 운용한다.

맞춤상품검색은 개인별 조건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상품을 검색해 정보를 제공한다.

조흥은행 홈페이지에선 LG화재의 자동차보험,주택화재보험,국내외여행자보험과 삼성화재의 여행자보험 등에 가입할수 있다.

인터넷 상에서 보험에 가입할 경우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인터넷여행사인 3W투어와 제휴,"여행도우미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외 여행상품정보,할인항공권 구입등의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다.

한빛은행은 "마이 E-한빛"이라는 개인재무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은행거래가 빈번한 고객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은행거래기록과 기타수입 지출에 관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관리할수 있다.

이밖에 전북은행등 지방은행들은 지역 아파트시세고시 등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박성완 기자 psw@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