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5일 경기도 화성군 우정면 매향리 미공군 사격장 주변 주민 피해대책과 관련, 항공기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총사격장을 내륙에서 농섬지역 일대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사격장 인근의 매향 1, 5리 주민 2백38세대의 이주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김종환(육군중장) 국방부 정책보좌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해안에서 1천8백50m 떨어진 농섬 인근 해상에 인공표적지를 마련해 육지에 있는 기총사격장을 이전하는 방안을 주한 미군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총 표적지역이 해상으로 옮겨질 경우 항공기 진입방향과 고도 등도 함께 조정돼 가장 큰 민원으로 지적돼온 소음 공해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김 정책보좌관은 "매향리 사격장 전면폐쇄 요구는 그 역할과 중요성을 감안할 때 수용하기 어렵다"면서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도 대체공간 및 예산문제 등으로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민이주 대책과 관련, "가급적 빠른 시일안에 주민들과 이주합의 각서를 작성하고 토지보상 위탁용역 업체를 선정해 건물과 나무, 어업, 축산 등 주민재산에 대한 정밀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매향 1, 5리 주민 2백38세대 가운데 이주를 희망하는 가구에 대해서는 금년부터 이주를 지원키로 하고 7일 주민 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이 신고한 3천4백여건의 피해는 보상을 청구할 경우 적법절차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한편 매향1, 5리 이외의 마을 주민들이 주축이 돼 구성된 ''매향리 미공군 폭격연습 주민피해 대책위원회''(임시위원장 최용운.석천4리)는 6일 예정대로 사격장 인근에서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기로 해 충돌이 우려된다.

대책위는 항의집회를 가진뒤 사격장 정문까지 인간띠잇기 행사를 벌이기로 했다.

경찰은 집회에 2천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이들의 사격장 진입 등에 대비, 경찰병력 20개 중대(2천여명)를 배치하기로 했다.

<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