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30일부터 의료기관,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 등을 제외한 장소에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 환자 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등 조건이 충족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로써 2020년 10월 착용을 의무화한 지 2년3개월 만에 실내에서도 대부분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됐다.

마스크 의무 해제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어제로 만 3년째를 맞은 코로나 사태는 전쟁과 다름없었던 그간의 일을 돌아보게 한다. 국내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2995만5366명까지 불어나 전체 인구의 58%에 달했다. 사망자만 3만3134명에 이르렀다. 일반 국민도 마스크 품귀와 공급 5부제,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 백신 부작용 논란, 방역패스 등을 겪으며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 숨 막히는 거리두기는 인원과 시간을 통제하는 3~4단계를 오르내렸고, 2021년 4월엔 2m 거리두기가 안 되는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이 강제되기도 했다.

이제 교육·종교 활동, 결혼·장례식, 문화시설 등 실내 공간에서의 국민 일상이 정상을 찾을 때가 됐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 해제는 아니란 점에서 급격히 긴장을 풀 일은 아니다. 병원·약국, 요양병원·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물론 버스·지하철·택시·항공기 등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에선 마스크를 써야 한다. 정부는 2급 감염병인 코로나가 4급으로 낮아져야 마스크를 완전히 벗을 수 있다고 했다.

이웃과 지역에 대한 배려와 책임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코로나 사태를 통해 배웠다.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함은 물론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거나 환자와 접촉한 경우, 밀집된 실내에선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써야 할 것이다. 이런 성숙한 시민의식이 마스크보다 더 강력한 안전판이 되도록 해야 한다. 2차까지 88.7%였다가 4차 접종에선 15%로 뚝 떨어진 코로나 백신 접종률부터 끌어올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