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지사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서 답변

오영훈 제주지사가 전임 도정에서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는 버스중앙차로제 확대와 버스준공영제에 대해 재평가 및 민영화 검토 입장을 밝혔다.

"제주 버스중앙차로제·준공영제 재평가·민영화 검토"
오 지사는 17일 열린 제426회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공론화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버스중앙차로제(BRT) 문제, 막대한 혈세 낭비를 초래한 버스준공영제 문제 등에 대한 여야 제주도의원들의 질의에 이 같은 입장을 보였다.

오 지사는 "버스중앙차로제는 지난 도정에서 진행했던 사업이고 중앙로에 이미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며 "저로서는 어떻게 할 바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 재개로 가로수가 뽑혀 나가면서 오영훈 도정이 표방하는 탄소 중립 정책에 부합하지 않고 사람 중심의 보도 여건을 만들겠다는 정책방향과 배치된다는 시민사회단체의 비판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오 지사는 "대중교통 분담률과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굳이 버스중앙차로제 사업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같은 사실이) 실제 입증할 수 있는지 더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고 사업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전날 열린 도정질문에서는 예산 지원이 급증하고 있는 버스준공영제에 대해 오 지사는 "버스업체가 노선 축소와 버스 감차 등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재정지원금 축소는 물론 준공영제를 포기하고 민영화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선6기 원희룡 도정 당시인 2017년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과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지만 재정 지원 부담과 비효율성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또 대중교통의 정시성과 신속성을 개선하기 위해 버스중앙차로제가 도입된 이후 순차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