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 스트리트의 카삼 "전통적 통화정책 메커니즘 무너져"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 속 인하 필요성 촉구 목소리도 이어져
"높은 금리 유지하면 내년 더 문제…美경제 폭풍우 겪을 수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금리가 높게 유지되면 미국 경제는 내년에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자산운용사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담당 투자전략책임자인 알타프 카삼은 16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에 연준이 금리에 대해 곧 조치하지 않으면 미국 경제는 내년에 폭풍우를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카삼 책임자는 또 고전적인 통화 정책 메커니즘이 무너졌거나 제대로 작동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연준이 취하는 정책이 실물경제에 반영되기까지는 과거보다 더 오래 걸리면서 파급효과를 뒤로 미뤄놓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는 가계와 기업이 코로나19 때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두었고 당장 고금리의 타격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점을 지적했다.

미국 소비자들로서는 저금리 시대에 대체로 더 장기의 고정 금리로 모기지(주택담보대출)를 받았고, 미국 기업들도 대개 더 낮은 금리 수준에서 대출을 연장해 놓았다는 것이다.

카삼 책임자는 "대출 연장을 해야 하는 내년까지 현 금리 수준이 유지되면 더 많은 문제를 겪기 시작할 것"이라며 "소비자와 기업은 현재로선 더 높은 금리의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자사의 오는 6월 연준의 금리 인하 전망을 바꾸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파월 연준 의장이 이날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진다는 더 큰 확신에 이르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고 말하는 등 가까운 미래의 금리 인하 전망은 최근 더 멀어지는 모습이다.

지난주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와 도이체방크는 올해에는 오는 12월에 단 한 번의 금리 인하만 예상한다고 물러서기도 했다.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의 이타이 골드스타인 교수는 이날 CNN 방송에 연준이 금리를 더 높게 유지할수록 가계와 기업에 더 많은 고통이 가해질 수 있다고 짚었다.

골드스타인 교수는 최근 소매 판매 보고서를 보면 아직은 그렇지는 않지만, 이자율이 높으면 소비자들은 투자와 지출보다는 저축을 택하게 되고 결국 경기가 둔화한다고 전했다.

그는 연준이 올해 금리를 인하하지 않는다면 그 위험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모두가 연준이 올해 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경제 균열이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CNN은 전했다.

골드만삭스의 미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데이비드 메리클은 "경제가 충분히 강한 만큼 경기침체를 피하기 위해 금리를 인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퀸스 칼리지의 모하메드 엘-에리안 학장은 달러 강세와 미국의 고금리로 인한 두려움 탓에 세계 각국이 대응 방법을 놓고 다소 얼어붙어 있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에도 이 두 가지가 너무 심해지면 그 어디에선가 피해를 보는 일이 일어났다고 전했다.

그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작지만 인플레이션이 훨씬 더 악화하면 인상할 수도 있다며, 그럴 경우 지역은행 위기 등 시장에 온갖 종류의 피해를 줄 것이라고 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