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통 등 5대 분야 36개 사업…"지방소멸 극복 기여"

울산시는 해오름동맹 도시인 경북 포항·경주시와 함께 '해오름동맹 2024년 도시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3개 도시가 수도권과 상응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계획은 경제·산업·해양, 교통 기반, 문화·관광, 방재·안전, 추진체계와 제도 등 5대 분야 36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 친환경에너지 기반의 신산업 육성과 단일 경제권 형성 ▲ 동일 생활권·경제권으로 기능 강화를 위한 초광역 교통망 연계 ▲ 기능적·물리적 관광 연계성 강화 ▲ 재난·사고 공동 대응을 위한 지역 간 지능형 협력체계 구축 ▲ 해오름동맹 추진체계 구축과 제도 마련 등이다.

3개 도시는 성공적인 계획 시행을 위해 분과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초광역 공동 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해오름동맹은 2016년 6월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하나의 생활권역으로 묶인 3개 도시가 공동 발전을 위해 결성한 행정협의체다.

3개 도시는 지난해 기존 사업 협력사업 성과를 분석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자 울산연구원과 경북연구원에 '해오름동맹 도시발전 전략연구'를 맡겼고, 그 결과 도출된 6개 분야 47개 사업을 토대로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시행계획과 공동 협력사업 추진이 해오름동맹 도시 간 유대와 연계 협력을 더욱 강화해 수도권 집중화와 인구 유출 등 지방소멸 극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