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지원 방해하는 국가는 군사지원 받을수 없어"
미 진보단체들, 바이든에 "이스라엘 군사지원 중단하라" 서한
미국의 진보적인 시민사회단체들과 노동조합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로의 구호품 반입을 제한 없이 허용할 때까지 군사 지원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2일 보도했다.

이들 단체는 전날 서한을 통해 인도적 지원을 막는 국가에 대해서는 군사 지원을 금지하는 법을 시행하라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서한을 보낸 단체는 인터넷 청원 사이트 '무브온'(MoveOn), 억만장자 환경운동가 톰 스타이어가 창립한 '넥스트젠 아메리카'(NextGen America), 미국 내 주요 노조인 서비스노동자국제연맹(SEIU)과 전국교육협회(NEA) 등이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언급하면서 "이것(군사 지원 중단)은 네타냐후 정부가 법 위에 있지 않으며, 그 전쟁이 무고한 팔레스타인인을 죽이고 지역 전체에 계속 긴장을 고조하는 동안에는 미국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 법은 분명하다.

미국의 인도적 지원을 방해하는 국가는 해외지원법이나 무기수출통제법에 따라 미국의 군사 지원을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청년 유권자 운동을 벌이고 있는 넥스트젠 아메리카의 친춘 라미네즈 대표는 정부 태도에 분명한 변화가 없다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는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했던 핵심 단체들의 지지를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이들 단체의 서한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에 대한 미국 민주당 주류의 여론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가자지구 전쟁에서 민간인 보호와 관련해 이스라엘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여왔다.

특히 지난 1일 가자지구에서 구호 요원 7명이 숨진 이스라엘의 국제구호단체 트럭 폭격 사건이 발생한 뒤 바이든 대통령은 언론 인터뷰에서 네타냐후 총리의 전쟁 대응 방식에 대해 "그가 하는 일은 실수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미국 의회의 대표적인 진보 정치인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무소속·버몬트)과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 7명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스라엘 군사지원을 비판하는 서한을 보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