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마지막 유세 나선 조국 "엑스포 유치실패 국정조사 찬성"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부산에서 마지막 유세를 시작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엑스포 국정조사에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국정조사를 내세우고 있는 민주당 부산시당 공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투표 결과를 보니까 한심하기 이를 데가 없었다.

그 많은 돈을 퍼붓고 압도적으로 진 이유는 무엇인가.

"라면서 "(이긴다는) 그런 보고를 누가 했는지, 도대체 얼마를 돈을 썼는지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범야권 200석이 만들어지면 개헌이 가능하냐'는 기자 질문에 조 대표는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개헌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석이 확보되고 김건희 특검법이 통과된다면 여러분은 하반기에 김건희 씨가 법정에 서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기업 노동자 임금을 깎는다'며 논란이 되는 조국혁신당의 '사회연대임금제'와 관련해서는 "법률로 임금을 깎는 게 아니다"며 진화에 나섰다.

조 대표는 "스웨덴에서 이미 실시한 정책이고, 우리나라 한국노총 등에서 방안을 제시한 적도 있고, SK이노베이션에서도 실시한 바 있다"면서 "대기업 노조가 임금 인상분을 하청에 주게 되면 노조나 대기업에 정부가 줄 수 있는 혜택을 준다는 게 제도의 모형"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거두절미하고 마치 조국혁신당이 대기업 임금을 깎는다고 공격하는 데 저는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총선이 끝나고 난 뒤에 정책을 통해서 상세한 내용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부산에서 배출한 김영삼, 노무현 같은 걸출한 정치인들이 해온 업적을 생각한다면 부산시민의 선택이 대한민국 전체의 정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