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미래 "尹, 고집 버리고 의료계화 대화해야", 이준석 "통치 능력 없어"
정의 "본분 망각한 의사들은 더 명분 없어…국민참여공론화委 구성해야"
민주 "尹, 의대증원 2천명 숫자에 매몰…마이동풍 정권"
더불어민주당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의 의대증원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2천명 숫자에 매몰된 불통 정부"라고 비판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전향적 태도 변화를 통해 의료대란을 막고 대화의 물꼬를 트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역시나 마이동풍 정권임을 확인시켜주는 담화"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 대변인은 "정부가 촉발한 2천명 의대 증원 논란에 의료현장의 혼란과 공백이 심화하면서 그 피해는 오롯이 환자와 국민들이 감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은 언제까지 의료대란의 고통 속에 아플까 봐 불안에 떨어야 하느냐"며 "제때 진료받지 못해서 병세가 악화하는 것에 대해 국가는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고 따졌다.

신 대변인은 "대통령과 정부는 2천명이라는 숫자에 대한 고집과 집착을 버려야 한다"며 "부실의대·부실 교육을 방지할 수 있는 현장의 여건을 고려한 합리적 증원 계획을 마련해 의료계를 설득하고 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의료계의 협의로는 국민적 공감을 얻기 어렵다"며 "여야는 물론 사회 각계가 함께 참여해 국민들이 원하는 의료 개혁이 이뤄질 수 있는 대타협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군소 야당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새로운미래 이동영 선임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책은 없었고, 변명과 고집뿐이었다"며 "윤 대통령은 독선적인 고집부터 버리고, 의료계와 당장 대화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의 현실 인식에 개탄한다"며 "반성 없이 또 의대 증원 문제로 단기적인 이익이나 얻어볼까 고민하는 대통령, 아무리 봐도 통치 능력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또 "지금 의대 증원 문제를 가지고 또 누군가에게 총구를 돌리고 공격할 시기가 아니라 물가 관리에 실패한 것을 반성하고 어떻게 해야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 이야기했어야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조국혁신당 강미정 대변인은 "(의사들을) 대화와 타협을 해야 할 상대방이 아니라 무릎 꿇리거나 수사해서 처벌해야 할 피의자 혹은 적으로 보는 것 아니냐"며 "상대를 저런 방식으로 대하면 대화와 타협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녹색정의당은 윤 대통령뿐 아니라 의사 집단에도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나순자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시간이 흘러오도록 강경 발언과 완고한 태도만 유지해온 대통령에게도 유감이지만, 의사 됨의 본분을 망각한 채 의료현장을 떠난 의사들은 더 명분이 없다"면서 "정부가 조속히 환자와 병원노동자, 시민사회까지 참여하는 '국민참여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