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외교·무장 독립운동 비롯해 균형 잡힌 평가 담길 것"
尹대통령, 교육·문화 3·1운동 부각…이승만 외교도 재조명할듯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달 1일 내놓을 3·1절 기념사에서 일제강점기 당시 교육·문화 분야를 중심으로 펼쳐진 독립운동을 부각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시 교육·문화 분야를 중심으로 한 독립운동이 상대적으로 덜 평가된 부분이 있다"며 "독립운동에 대한 균형 잡힌 평가가 담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독립을 위해 국내에서 교육·문화 분야 운동이 활발히 일어났지만, 만주 등지에서 여러 갈래로 진행된 무장투쟁운동과 비교해 평가가 부족했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민족의 장래가 교육에 달려 있다는 인식에 따라 전국적으로 야학과 강습소 등을 열고 강연회 등 교육·언론 활동에 힘쓴 이들 또한 독립운동의 자양분이 됐다는 점을 강조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번 기념사에서 외교 분야에서 독립운동을 벌였던 이승만 전 대통령의 활동상에 대한 언급도 어떤 수위로 이뤄질지 관심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1운동이라는 게 당시 세계적인 조류였던 자유 민주주의 정신에 기반을 뒀다"며 "우리나라에서는 이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외교 독립운동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은 이번 기념사에서도 독립운동이 자유와 인권, 법치를 존중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라는 점을 재확인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자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최근 TV로 생중계된 민생토론회에서도 이 전 대통령의 원전 분야 기여를 언급하며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고 말하는 등 그 업적을 거듭 부각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 후 첫 기념사에서 "3.1 만세운동은 기미독립선언서와 임시정부 헌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이었다"고 규정한 데 이어, 같은 해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독립운동은 자유민주주의 건국운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역대 대통령들의 3·1절 기념사 핵심이었던 대(對)일본 메시지는 내년 국교 정상화 60년을 앞둔 양국의 우호 협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질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3·1절 기념사에선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안보와 경제 등의 협력 파트너가 됐다"고 천명했다.

그 직후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제3자 변제안' 공식 발표를 거쳐 윤 대통령 첫 방일 및 한일 셔틀외교가 재개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 말 남북 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가운데 윤 대통령의 대북 및 통일 메시지도 관심이다.

김 위원장 발언을 두고 윤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국무회의에서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한 가운데 그 연속선상에 있는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28일로 추진되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접견 등 빡빡한 이번 주 일정 속에서도 참모진과 독회를 이어가며 원고를 가다듬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자기 생각을 보다 정확히 담겠다며 초고를 계속 수정 중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