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은 폴 매카트니의 베이스 기타 /사진='로스트 베이스' 프로젝트 홈페이지
다시 찾은 폴 매카트니의 베이스 기타 /사진='로스트 베이스' 프로젝트 홈페이지
비틀스의 멤버 폴 매카트니의 잃어버린 기타가 돌아왔다.

15일(현지시간) 영국 BBC, 가디언 등에 따르면 매카트니의 대변인은 이날 "1972년 도난당한 폴의 1961년형 회프너 500/1 베이스 기타를 다시 찾았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기타 제조사인 회프너는 지난해 9월 베이스 기타를 찾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는 매카트니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

당시 영국 서식스의 한 주민으로부터 '우리집 다락방에 오래된 베이스 기타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그곳에서 매카트니의 베이스 기타를 찾아냈다. 이후 검증작업을 진행해 진품임을 인증했다. 매카트니는 지난해 12월 기타를 돌려받았다.

도난당한 매카트니의 베이스 기타는 런던의 레드브로크 그로브 거리에 있던 한 선술집에 팔렸다가 서식스로 옮겨져 지금까지 제보자의 집 다락방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발견 당시 원래 가방에 그대로 보전돼 있었으며 상태도 양호했다. 다만 연주를 위해서는 수리가 필요했다.

매카트니는 해당 기타를 1962년 '러브 미 두(Love Me Do)'와 초창기 대표 히트곡 '쉬 러브스 유(She Loves You)' 등을 연주할 때 사용했다. 그러다 1972년 10월 런던 레드브로크 그로브에서 승합차의 뒷자리에 기타를 뒀다가 도난당했다.

매카트니 측은 "폴이 관련된 모든 이들에게 엄청나게 고마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기타는 2020년 기타 경매 사상 최고가인 490만파운드(약 82억원)에 팔린 커트 코베인의 어쿠스틱 기타보다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