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 공사 현장의 모습.  /한경DB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 공사 현장의 모습. /한경DB
1만2000가구 대규모 재건축 단지인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원과 입주예정자들이 교육청을 상대로 집단 민원에 나섰다. 기부채납으로 제공한 학교 부지에 분교가 들어선다는 소식 때문이다. 여기에 서울시교육청이 주도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 대한 반발 여론이 겹치면서 조합과 입주예정자들은 교육청 앞 시위를 예고했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림픽파크포레온 조합원과 입주예정자들은 오는 7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진행한다. 단지 내부에 조성될 예정인 초등학교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지정되는 것과 중학교가 도시형 캠퍼스 형태로 설립되는 것 모두 반대하기 위한 집회다.

애초 단지 내 학교 부지에는 인근에 있던 한산중학교가 이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해당 중학교 인근 주민들이 반대에 나서면서 이전이 어려워졌다. 대신 교육청과 조합은 도시형 캠퍼스 도입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형 캠퍼스는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과밀학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대책이다. 학교 설립 요건인 필요 학생 수를 충족하지 않더라도 유연하게 설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입주예정자들은 1만2000가구 규모 대단지에 분교가 설립된다는 소식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 입주예정자는 “차라리 신규 학교를 새로 개교하는 방향이 맞지, 분교는 기존 사례가 없었다”며 “우리 단지가 실험사례로 쓰이는 것 자체가 불쾌하다”고 말했다.

반면, 조합은 신중한 입장이다. 당장 올 11월 입주가 예정됐는데, 학교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면 준공과 입주가 더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조합원은 준공 지연에 따른 추가 분담금을 우려해 도시형 캠퍼스 설립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현재 결정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집회에 조합도 참여하기로 했고, 논의를 해보고 결정할 사안”이라고 했다.

분교 논란이 커지면서 단지 내 예정된 초등학교에 적용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같이 커지고 있다. 미래형 교육 과정에 맞는 교육 시설이 들어올 예정이지만, 입주예정자들은 학군을 갖고 실험을 할 순 없다는 입장이다.

정비업계에선 향후 조성될 재건축·재개발 단지들도 비슷한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앞으로 대규모 신축 단지에서도 학령인구 부족 현상이 심해질텐데, 그때는 학교 설립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이미 강북에선 학교 수요가 없다는 이유로 부지 용도를 다시 정하는 경우도 있다”며 “단지마다 학교를 품길 원하지만, 인구는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논란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